달라스 한국 학교


20131012 달라스한국학교 가을소풍 단체사진.JPG  


달라스한국학교

달라스한국학교는 36년의 오랜 전통과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력있는 한인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여명의 이사진과 6명의 교장선생님, 그리고 70여명의 선생님들이 6개 캠퍼스에서 약 700여명의 학생들의 전인교육에 힘쓰고있습니다.

달라스한국학교는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준별로 반을 구성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수법과 창의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한국어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교육하면서 문화적 체험의 기회를 적극 지원하고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한국 현실상황의 이슈들에 관심을 갖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런 교육을 통하여, 이민사회에서 학생들의 성장과정에서 긍적적인 정체성 형성을 돕고, 가족간의 소통과 연계성을 중시하고, 문화적 차이의 이해와 적응력을 키우며, 뿌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달라스한국학교는 교사의 건전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올바른 교육관과 교육에 대한 신념과 사명감을 강조하며, 학생에 대한 이해와 깊은 애정,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대한 계속적인 연구와 창의적인 자료개발과 활용, 학생들에게 언행의 모범이 되며, 학부모와 지역사회와의 효과적인 상호협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교사 채용시 교사자격증 소지자를 우선하며 신규교사들에 대한 자체교육을 실시하므로써 교사의 임무와 업무파악 그리고 새로운 교육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돕고 있습니다. 매 년 교사들은 교사자체평가를 하고, 교장선생님들은 교내장학을 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연수를 계획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달라스 한국학교에서는 매 년 각종 연수 프로그램에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매 년 8월에 실시하는 달라스 한국학교 자체 교사연수와 남서부 지역협의 주최 교사연수에서는 현직에 있는 유능한 강사와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이 참여합니다. 언어습득 이론, 한국어 영역별 교수법, 학생중심의 효과적인 교실환경 조성, 창의적 학습지도안 작성,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역사교육 캠프, 학생들의 흥미에 맞는 학습활동이나 자료활용등 전문적인 교육 이론들을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기 위한 활발한 토론과 정보교환이 이루어집니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 (National Association for Korean Schools, NAKS)에서는 매년 34일 일정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NAKS 학술대회는 한국의 국립국어원의 연구원, 한국어학과 교수들이 강사로 초청되어 전문적인 한국어 교육을 합니다.  또한 학술대회에서 얻은 교육이론과 정보를 자체 교사 연수에서 연령별 수준별로 나누어 전달강의가 이루어져 학술대회에 참가하지 못한 교사들과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재외동포재단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교사양성과정등을 활발히 활용하여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달라스한국학교는 학생들에게 표현적. 창의력을 신장하기 위한 각종 교육행사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방과후 활동으로 국악반을 운영하여 사물놀이와 부채춤을 배우고 있으며 각종 그림그리기와 글쓰기 대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 년 학예회에서는 학생들은 연극이나 합창 무용 등을 자주적으로 참여하여 학습을 종합적으로 표현하고 건전한 취미활동을 육성하고 재능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며 정서적인 발달을 육성하는데 교육적 의의를 두고있습니다. 매 년 가을에는 전교생이 자주적으로 소풍에 참여하여 전통놀이와 각종게임을 통하여 즐거움과 단체활동을 통하여 협동심과 지도력을 육성하며 규칙의 준수 등을 배우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학년말에는 학생들의 글과 그림 그리고 학생들이 일 년의 활동 등을 사진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담은 새싹지를 발간하여 추억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달라스한국학교는 매 년 달라스한인여성회의 후원을 받아서 바자회를 개최하며 수익금과 후원금은 좀 더 많은 학생들이 한국어 교육의 혜택을 받도록 하는 장학금과 교사들의 연수활동 등에 지원을 하고있습니다.

달라스한국학교 교사들은 학부님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여 한국어 교육이 학생들의 인지발달과 학업성취에서의 긍정적 효과와 한국어 사용이 학생 개인의 성장과 가족. 사회에서 건강한 관계형성과 이민사회의 미래임을 강조하며, 학생들의 한국어에 대한 흥미와 필요성을 통한 자발적 동기유발에 힘쓰며, 학생들을 좀 더 이해하고 지원하며, 배움을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데 상호 협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